이번 현장은 제천시 신월동에 위치한 개인주택 신축 현장입니다. 경량 철골과 샌드위치 패널로 골조와 지붕을 구성한 단층 주택으로서 지붕면이 약간의 단차를 두고 여러 개가 설치된 형태의 주택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듯 주택 중앙의 최상단 맞배지붕을 중심으로 좌우로 지붕이 엇갈려 설치된 구조입니다.

 

지붕과 건물 외벽이 만나는 공간이 많기 때문에 본격적인 시공은 건물 외벽의 벽돌 시공이 모두 끝나야 진행될 예정입니다.

 

건물 중앙부의 높이로 보아 흡사 2층 건물, 또는 다락방이 설치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락방이나 다른 용도의 공간이 존재하진 않습니다.

 

위 사진 오른쪽 하단부에도 작은 가적지붕이 설치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다용도실 지붕이라고 하는데 다른 곳의 지붕보다 경사각이 상대적으로 낮아 빗물의 원활한 배수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이곳은 각상 작업을 조금 다르게 시공할 예정입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르고 건물 외벽 마감이 끝났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청고벽돌 스타일의 벽돌로 감싸 중후하고 멋스런 느낌을 풍기고 있네요.

 

세로상에 이어 가로상까지 마감하고 후레싱도 부착해 나갑니다.

 

기와골을 타고 흐른 빗물이 유도 후레싱과 이어져 아래 물받이로 배수되는 구조입니다. 중간에 후레싱의 각도가 꺾이는 구조이므로 자칫 빗물이 넘치지 않도록 유의하여 시공하여야 합니다.

 

가로상에는 기와를 놓을 자리를 계산하여 미리 먹선을 표시합니다.

 

외벽과 만나는 부분에도 미리 L자형 후레싱을 설치하고 방수 처리를 합니다.

 

다용도실 지붕의 경우 낮은 경사각으로 인해 각상 시공을 조금 다르게 한다고 했는데요, 위 사진에 보이듯 먼저 지붕면에 바짝 밀접하여 물받이부터 설치합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각상 작업을 하고 그 각상 위에 물받이를 설치하게 되는데 이곳은 이렇게 시공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세로상 대신에 위와 같은 골강판을 설치하기 때문입니다. 골강판이란 요철이 있도록 만든 칼라 강판을 말하는데요, 이렇게 골강판을 깔고 그 끝단을 물받이 위로 걸치게끔 설치하면 설사 빗물이 기와 밑으로 역류하더라도 바로 밑의 골강판을 타고 물받이로 흐르기 때문에 누수에 안전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골강판의 튀어나온 요철을 세로상 삼아 그 위에 가로상을 설치하면 됩니다.

 

다용도실 지붕도 가로상 및 새막이까지 설치가 끝났습니다. 이제 기와를 받을 준비가 모두 끝났네요.

 

기와가 도착하고 무사히 인양이 끝났습니다. 기와 묶음이 지붕면에 고르게 펼쳐져 있네요. 이번에 사용할 기와는 마자론 사의 코르텐(Corten) 모델입니다. 붉은색과 황토색 위주로 배합된 변색 기와로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마자론 사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입니다.

 

이제 본격적인 바닥 시공이 시작됩니다. 외벽 인접면이나 기와골 등 특히 방수 처리 및 세심한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위 사진과 같이 1차로 실리콘으로 두텁게 방수를 한 다음, 그 위에 2차로 특수 용도의 벤트를 붙여서 이중으로 마감합니다.

 

실리콘으로 방수 처리를 한 다음 벤트까지 붙인 모습입니다.

 

용마루 하단부에는 투습방수 기능이 있는 전용 알루미늄 벤트로 감싸 마감을 하고 그 위에 용마루 기와를 직결 나사와 실리콘으로 단단하게 접착합니다. 용마루 벤트는 외부의 빗물은 차단하고 내부의 습기는 배출해 각상이 썩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지붕의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고급 자재입니다.

 

바닥 기와와 용마루 기와, 기와골이 아주 깔끔하고 예쁘게 설치가 된 모습입니다.

 

드디어 시공이 모두 끝났습니다. 시공 난이도가 높아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 만큼 완벽하고 깔끔하게 시공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외벽의 벽돌과도 아주 잘 어울리는 멋진 주택이 탄생했네요.

이번에 사용된 기와는 마자론 기와의 쏘렌토(Sorrento)라는 모델로서 붉은 색과 황토색을 베이스로 중간중간 따뜻한 느낌의 크림색으로 포인트를 준 변색 기와입니다.

아래의 VR 촬영 사진도 감상하세요. 사진은 한 장처럼 보이지만 들어가 보시면 각각의 상황에 따라 볼 수 있도록 팝업 메뉴로 링크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각도를 달리해서 촬영한 여러 장의 VR 사진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